본문영역

쉼표 교양
NOW 부동산 키워드
  •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우리의 삶을 완전히 흔들어 놓았다.
    이렇게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일과 생활방식이 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부동산시장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변화를 나타낸 부분은 무엇인지 다음의 키워드를 통해 알아보자.
  • 직주일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가장 큰 변화가 있는 공간은 바로 ‘집’이다. 김기훈 국토교통부 서기관은 “코로나 이전, 집이 휴식과 재충전의 공간이었다면 비대면 시대의 집은 생산활동의 공간이면서 문화·레저의 공간이 되고 있다”며 “재택근무 등 코로나 시기 비상조치들이 일상화가 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엔 직주근접이 아니라 직주일치 개념이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향후 수업, 근무 등 다양한 활동이 집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큰 상황에 따라 기존의 획일적인 주택 공급 방식을 유연하게 바꾸어야 한다는 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리모델링이 용이한 기둥식 건축법을 사용하고, 수명이 3~40년으로 짧은 기존 벽식 건축의 대안으로 수명이 100년인 장수명 주택이 논의되고 있다.

  • 물류창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1년 넘게 이어지면서 오프라인 점포의 매출 하락이 불가피해졌다. 반면 비대면 소비가 보편화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2017년 94조원에서 2020년 161조원으로 2배 가까이 뛰었다. 이렇게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물품을 보관하거나 이와 관련된 하역, 분류 작업에 필요한 물류창고가 증가하게 되었다. 물류창고는 주로 지가가 저렴한 외곽지역에 위치해 투자비용이 적고, 기업 임차수요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자동화, 장기 보관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춰야 임차 경쟁력이 있어 개인 투자자는 물류창고 리츠 위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좋다.

  • 거점 오피스

    오피스 위치에 대한 기존 인식도 달라지고 있다. 그동안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위치한 오피스가 일반적인 형태로 여겨졌지만, 코로나19를 겪으며 변화하게 된 것이다. 한 취업 포털의 ‘코로나19 발생 이후 직장인 재택근무 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543명 중 54.5%가 재택근무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만족도 또한 76.4%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재택근무의 한계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다시 오피스로 출근하는 곳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거점 오피스’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사무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게 되었다. 거점 오피스는 각 지역에 소규모 거점을 두고 분산하여 일할 수 있게 한 사무실로, 감염병 발생으로 인한 폐쇄, 통근 중 감염 위험 감소, 출퇴근 거리 단축 등의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 세컨드 하우스

    코로나로 인해 이제 자유로운 해외여행은 꿈같은 일이 되었다. 해외로 향하던 발걸음은 자연스럽게 국내로 돌려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국내 여행객이 급증하였다. 국내 숙박업체 조사에 따르면 여가 산업에서도 ‘언택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렇다 보니 부동산시장에서도 언제든지 독립된 공간에서 여가 및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세컨드 하우스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대인 간 접촉을 최소화한 안전한 휴식공간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주택이 주를 이루던 과거와 달리 직접 거주와 임대가 모두 가능한 수익형부동산 형태의 세컨드 하우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 레이어드 홈

    타인 간의 접촉이 제한되고, 집에서 해야만 하는 것들이 많아지면서 ‘집’이라는 공간은 더욱 소중해졌다. 이렇게 집의 기능이 점점 많아지며 새로운 주거 개념이 등장했는데, 이것이 바로 ‘레이어드 홈’이다. 이는 여러 겹의 옷을 겹쳐 입는다는 뜻의 ‘레이어드 룩’에서 따온 것으로, 집이 거주의 기능뿐 아니라 일과 여가, 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게 된 것을 의미한다. 재택근무 외에 ‘홈카페’, ‘홈캠핑’ 등 기존에 집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집에서 하고자 하게 되면서 기존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결합한 ‘단지형 주택’이 새로운 형태의 주거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COPYRIGHT© KAP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