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1

2024년 하반기 경제전망

글. 김광석 경제연구실장
(한국경제산업연구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어제의 공식이 오늘의 구식이 된다. 어제의 낡은 공식으로는 오늘의 숙제를 해결할 수 없다. 어제의 숙제는 그 공식으로 해결할 수 있었지만, 숙제가 달라진 오늘은 새로운 공식을 이용해야만 한다.

저물가 시대를 겪어온 우리는 고물가라는 ‘이상한’ 과제를 맞이했고, 저금리 시대를 경험한 우리는 고금리라는 ‘이례적인’ 부담을 견디게 되었다. 2024년에는 고물가와 고금리가 지속되다 보니, 이 현상이 ‘이상하고’, ‘이례적인’ 일이 아니라 새로운 체제가 되어버리고 만다. 경제 주체는 좋든 싫든 고물가-고금리에 익숙해지고, 이를 점차 받아들이게 된다. 2024년까지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숙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다만, 세계와 미국의 경제적 온도 차가 있다. 미국경제는 장기적으로 골디락스(Goldilocks) 시대에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한편, 2024년 하반기에 찾아올 산업적 이슈들은 한국경제에 상당한 위협이 되었는데, ‘알테쉬(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의 공습, 전기차 캐즘(Chasm) 및 AI 반도체 경쟁 격화 등이 대표적이다.

고물가의 고착화

‘물가 잡힐까?’
팍팍한 삶을 살아가는 가계에는 가장 중대한 질문이 아닐까? 소비자물가 상승률(Headline inflation)은 2023년 7월까지 2.3%로 가파르게 떨어졌지만, 이후 3.8%로 급격히 반등했다. 2024년 4월 물가상승률도 2.9%로 2% 목표물가에 부합하지 않은 채 움직이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계절적 요인 등에 따른 농작물 피해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한 영향도 작용했고, 대외적으로는 국제유가나 곡물 가격이 상승하면서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근원물가 상승률(Core inflation)은 2024년 4월 2.3%를 기록하며 기조적으로 물가 안정화에 접근하고는 있으나, 서민들의 체감물가는 여전히 높아 물가안정을 당장 기대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월별 소비자물가와
근원물가 추이

통계청

물가가 안 잡힌 채 ‘Sticky inflation(끈적끈적하게 잡히지 않는 고물가 기조)’이 나타날 근거는 상당하다. 첫째, 중동 불안으로 국제유가가 불안하게 전개되고 있고, 중동전쟁이 확전되는 양상으로 가게 될 경우 국제유가가 다시 급등할 우려가 있다. 둘째, 사우디와 러시아를 중심으로 OPEC+는 원유감산 조치를 장기화하고 있어 국제유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 셋째, 엘니뇨와 이상기후 현상이 농산물 원자재 가격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다. 넷째, 미국 내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파업 시위가 임금인상 압력으로 작용해 글로벌 물가안정 시점을 지연시키고 있다. 다섯째, 대내적으로도 전기세, 가스요금, 버스요금 등 공공요금이 줄줄이 오르고 있고, 이를 반영한 서비스 물가가 지속해서 오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물가상승률의 개념상 올해의 물가를 전년 동월의 물가와 비교해 등락률을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2024년에는 기저효과가 빠지게 된다. 즉, 2023년 상반기 동안 고조되었던 물가상승률의 흐름을 고려하면 2024년 상반기까지만 물가상승률이 가파르게 떨어지고 그 이후는 인플레이션 파이팅의 여정이 훨씬 어려울 수 있다.

고금리의 고착화

고물가는 고금리를 불러왔다. 고물가의 고착화는 고금리의 고착화를 불러온다. 2022~2023년은 긴축의 시대였다. 물가를 잡기 위해 시작한 미국의 통화정책 기조는 0.25%였던 기준금리를 짧은 시간 내에 5.5%로 올려놓았다.

자연스럽게 관심은 향후 금리에 쏠린다. 2023년 하반기는 ‘기준금리 인상의 종료’가 시작되는 변곡점에 해당된다. 2024년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가 있을 것인지, 있다면 언제 있을 것인지가 최대 관심사다. 기준금리 인하의 시점은 곧 ‘물가가 안정되었다는 확신이 들 때’가 될 것이다. 영국의 경제전문지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는 2023년 9월 ‘Higher for longer’라는 문구를 표지에 걸었다. 2024년 상반기까지는 목표하는 물가 수준에 부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하를 기대하기 어렵겠다. 당분간은 높은 기준금리를 상당 기간 유지할 것이다. 2024년 하반기에 물가지표가 ‘확실히’ 안정화될 경우, 1~2차례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한다.

OECD의 주요국별 기준금리 전망

OECD(2023. 9.) OECD Economic Outlook

저성장의 고착화

태풍이 불었는데 잠잠할 리 없다. 고물가-고금리의 태풍이 스쳐 지나간 세계경제는 저성장이라는 흔적을 남겨놓은 듯하다. 사자의 사냥 성공률이 20%가 채 안 된다고 한다. 성공한다 해도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고, 사투를 벌여야만 먹잇감을 얻는다. 2022년 세계경제에 찾아온 초인플레이션 쇼크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국가가 막대한 고금리를 도입하며 고통의 시간을 보냈다. 사투를 벌인 끝에 2024~2025년 동안 세계경제는 점차 고물가와 고금리의 짐을 내려놓겠지만, 지쳐버린 각국은 저성장의 벽에 가로막힐 것으로 전망된다.

고물가-고금리의 압력은 저성장을 더 고착화한다. 고물가-고금리는 경제성장에 제약을 가하기 마련이다. OECD는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세계경제 성장률이 2022년 3.3%, 2023년 3.0%, 2024년 2.7%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경제 성장률이 잠재성장률 3.8%~3.9% 수준을 밑돌아 경기침체 국면이 장기화할 것으로 판단했다.

2024년 상반기까지 한국경제는 일부 회복의 모습을 보이지만, 딱히 회복이라고 단정 짓기 어려운 흐름을 지속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함에 따라 세계 주요국들은 상당 기간 긴축적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2024년 하반기에나 1~2차례 기준금리 인하가 가능할 것이고, 여전히 제약적인 금리가 될 것이다. 고물가와 고금리의 압박은 한국경제를 저성장 고착화로 몰아넣을 것으로 판단된다. 2024년 한국경제는 2.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3년 극심한 경기침체에 따른 기저효과(High Base Effect)가 작용해 ‘숫자상으로’ 반등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 뿐, 체감경기는 전년보다도 못하다.

2024년 한국경제 전망

김광석(2023. 10.), 스태그플레이션 2024년 경제전망, 이든하우스 2024년 5월 7일 기준 수정 전망치임

고물가-고금리 상황에서 기업이 어렵지 않을 수 없다. 원자재와 부품값이 오르니 수익이 악화된다. 기업의 자본은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으로 구성되는데, 타인자본 즉 빌린 돈의 대가(이자)가 높으니 적극적으로 신산업에 진출하기가 쉽지 않다. 역동적으로 경제가 성장할 수 없는 이유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에서 가계도 어렵지 않을 수 없다.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대규모 파업이 일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가뜩이나 고금리 상황에 이자 상환 부담이 가중되어 처분가능소득1)이 줄어들고 있는데, 물가는 한없이 비싸니 소비할 수 없다. 고물가 기조가 유지되는 한 실질소득은 더 줄어들 수밖에 없다. ‘텅장’이라는 표현이 많은 것을 설명해 준다. 통장에 월급이 들어와도, 이자나 공과금 등이 빠져나가면 텅텅 빈다는 의미다.

가계와 기업이 쪼들리니 정부도 예산지출을 확장적으로 펼칠 수가 없다.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나오는 게 법인세고, 가계의 노동 및 소비활동에서 나오는 게 소득세와 부가가치세 아닌가? 경제 주체의 경제활동 수준이 수축되는 국면이기 때문에, 세수가 많이 걷힐 수도 없고 세출을 많이 늘릴 수도 없다. 2020년 팬데믹 이후 세계 각국은 경기부양을 위해 재정을 확장적으로 사용했고, 2024년은 재정 건전성을 살펴야 하는 시점이기도 해서 긴축재정을 계획할 수밖에 없다. 여러모로 정부 지출도 쪼그라들기 때문에 경제가 확장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처분가능소득(Disposable income)은 개인의 소득에서 세금, 사회보장 분담금, 이자 비용 등의 비소비성 지출을 뺀 것을 의미한다. 즉, 소득에서 실제 소비지출할 수 있는 규모를 뜻한다.

‘나 홀로 골디락스
(Goldilocks)2)’ 미국

바람이 불어도, 모두가 흔들리는 것은 아니다. 세찬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나무가 있다. 바람과 함께 요동치는 나무들도 있고 뿌리째 뽑히는 나무들도 있지만, 흔들림 없이 우뚝 선 나무가 있다. 뿌리 깊은 나무가 있다. 넘실대는 파도에 작은 배들은 요동치지만, 흔들리지 않는 배가 있다. 항공모함 같은 대형 선박이 있다.

세계가 요동치는 가운데, 흔들림 없이 성장세를 이어가는 미국이 있다. 2010~2019년(코로나19 이전)까지 세계는 약 3.7%의 경제성장률 수준에서 성장해 왔다. 2020년 코로나19와 2022년 러-우 전쟁 등으로 세계경제는 흔들렸고, 과거의 높은 성장세로 돌아가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IMF는 세계경제가 2024년 2.7%에서 2029년 2.5%로 성장률이 점차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주요 선진국들의 모임으로 일컬어지는 G7 국가들도 2029년까지 2% 성장세를 유지하는 나라는 미국이 유일할 것으로 전망한다. 캐나다, 프랑스, 영국은 그나마 1%대 경제성장률을 유지하지만, 독일, 이탈리아 및 일본은 1%도 채 안 된다. 세계경제는 장기적으로 저성장 고착화하는 가운데, 미국의 ‘나 홀로 성장’의 배경은 무엇이고 한국은 이런 흐름 속에서 어떻게 나아갈지 방향을 잡아야 하겠다.

G7 국가별 2025년과 2029년 경제성장률 전망

IMF(2024. 4.) World Economic Outlook

미국이 흔들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돈의 이동’이다. 주식 및 채권펀드 자금이 미국으로 쏠리고 있다. 미국은 물가안정을 위해 5.5% 수준의 고금리를 채택했다.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들은 미국만큼 높은 금리를 도입할 여력이 없었기 때문에, 미국 정책금리보다 낮은 수준에서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예를 들어, 달러 인덱스(U.S. Dollar Index)를 구성하는 유럽의 유로, 일본의 엔, 영국의 파운드, 캐나다의 달러, 스웨덴의 크로나, 스위스의 프랑 모두 미국의 기준금리보다 낮다. 금리 차에 더해 지정학적 리스크와 위험회피 성향이 달러 선호 현상을 만들었고, 미국 시장으로 펀드 자금 쏠림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거시경제 건전성 면에서 유독 취약한 중국 및 홍콩 등으로부터 빠져나온 자금은 미국 시장에 집중되었다. 미국 주식시장의 견조한 흐름뿐만 아니라, 실물경제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자양분으로도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미국의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를 빼놓을 수 없다. IRA(Inflation Reduction Act, 인플레이션 감축법)가 대표적이다. IRA는 미국 내 생산품에 대해 세액 공제나 보조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 것으로, 자국의 산업을 우대하는 보호무역주의 정책이자 중국 등에 있는 제조기지를 미국으로 옮길 것을 유도하는 리쇼어링(Reshoring) 정책으로 평가받는다. 실제로 IRA 법안 내용 중 기후변화 대응 관련으로 지급하는 전기차 구매 지원금이 미국 내 생산 기업에 한정돼 세계적인 논란이 된 바 있다. 실제 전기차, 2차 전지, 반도체 등의 첨단산업에 걸쳐 다국적 기업들의 미국 현지 공장 증설을 유도해냈다. 이러한 노력은 과거 중국 등의 신흥국으로 향했던 글로벌 해외직접투자 유입액을 미국으로 향하게 했고, 다국적 기업들의 엄청난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를 이끌었다. 나아가 수많은 해외 기술인재들을 유입시키고 미국 기업들과의 기술교류를 확대할 수 있었다. 미국 정부의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는 고금리를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강한 성장세와 완전고용을 지속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셋째, 외국인 인력의 유입이다. 미국경제가 강한 흐름을 보인다는 확실한 근거 중 하나는 고용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 4%도 안 되는 낮은 실업률의 상태 즉, 완전고용을 지속하는 배경에는 적극적인 이민 정책과 해외 인력의 유입을 배제할 수 없다. 기술인재를 비롯한 고급인력들도 있겠지만, 단순 노무직 등과 같은 저부가 노동력도 산업 곳곳에 요구된다. 높은 임금과 달러 강세는 해외 노동력을 유인하기 좋은 조건이 될 것이고, 더욱이 외국인 인력이 만족할 만한 교육 등의 정주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지방 중소기업들이 심각한 인력난에 처해 있는 모습과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넷째, 미국이 AI(인공지능) 기술을 선도하고, 전산업에 걸쳐 범용화하고 있다. 최근 OECD의 한 보고서는 미국의 ICT 산업 성장률이 약 9.5%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약 2%에 달하는 미국의 경제성장률을 고려해 보면, ICT 산업의 성장 속도는 실로 어마어마하다. 성장이 멈춰있거나 역성장하는 전통 산업들이 있다 하더라도, 빅테크 기업이나 플랫폼 기업들이 미국경제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ICT 산업 중에서도 AI와 AI 반도체 부문의 주요 기업들은 몇십 혹은 몇백 %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AI는 단순 응답 기능을 시작으로 의료, 금융, 제조, 유통, 교통, 농업, 국방, 콘텐츠 등 전 분야에 걸쳐 확대 적용되고 있다. 미국의 기업들이 AI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고 생산성을 고도화하고 있다.

AI 기술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인간 업무 역량을 능가하고 있다. AI의 초기 도입 당시의 능력을 지수화했을 때
–100이라고 하고, 인간의 역량 수준에 이르렀을 때를 0이라고 해보자. 1998년 AI가 필기 인식(Handwriting recognition)과 음성 인식(Speech recognition) 영역에서 초기 도입되었고, 당시의 능력을 –100이라고 한다면 이미 2018년 정도에 인간의 역량을 넘어서 0을 상회했다. 이미지 인식(Image recognition)과 언어 이해(Language understanding) 영역에서의 AI 도입은 각각 2009년과 2018년인데, 급속도로 고도화되어 현재 인간의 역량을 압도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Chat GPT의 수학능력(GRE mathematics test)은 현재 인간의 역량을 훨씬 초월한 60 수준에 달한다.


골디락스(Goldilocks) 경제 : 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더라도 물가상승이 없는 상태

‘알테쉬’의 한국 공습

2024년 상반기 산업적인 관점에서 돌발변수는 C커머스(China e커머스)의 공습이다. 중국계 쇼핑 앱이 한국의 e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을 매우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한국의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이하 알리) 앱 사용자는 818만 명으로 쿠팡(3,010만 명) 다음으로 많다. 테무(Temu)도 581만 명으로 4위 수준이다. 국내 e커머스 시장의 2위와 4위가 중국계 쇼핑 앱인 셈이다.

한국인 종합몰 앱 사용자 현황

와이즈앱·리테일·굿즈 2024년 2월 기준, 한국인 안드로이드 및 iOS 앱 사용자 추정

문제는 성장세다. 한국인 쇼핑 앱 사용자가 최근 1년 동안 609만 명 증가했지만, 알리와 테무 사용자가 천만 명 이상 증가했다. 국내 쇼핑 앱 사용자는 435만 명가량 감소했다. 쿠팡을 제외한 국내 쇼핑 앱 사용자는 모두 감소하는 추세고, 유일하게 사용자 수가 늘어난 쿠팡도 57만 명 증가에 그쳤다. 반면, 중국계인 알리는 463만 명, 테무는 581만 명이나 증가했다(최근 1년 기준). 알리와 테무뿐만 아니라 패스트패션 앱 ‘쉬인(Shein)’도 14만 명에서 68만 명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C커머스는 한국경제를 어떻게 위협하는가? 첫째, 미래 소비를 잠식한다. 한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여, 2024년 2월 기준 전체 쇼핑 시장의 38.4%에 달한다. 오프라인쇼핑 시장은 점차 입지가 좁혀지고 있다. 모바일기기와 인터넷이 보급되고, 지급 결제수단과 쇼핑 앱의 이용 편리성이 증대된 결과이다. 미래 한국인의 소비는 더욱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국 온라인쇼핑 앱의 한국 진출은 미래 소비 시장을 차지해 나갈 것이다. 이 결과 한국 국민의 소비지출이 늘어날지라도, 한국 유통채널의 매출액에 기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한국 유통사들이 역성장하고 일자리를 잃으며, 이는 가계경제를 위협하는 ‘성장의 악순환’에 놓이게 한다.

온라인쇼핑과 오프라인쇼핑 비중

통계청 2024년 2월 누적액 기준임 오프라인쇼핑 거래액은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차감하여 추산함

둘째, C커머스가 독점적 영향력을 행사할 우려가 있다. 한국의 해외직접구매액은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중국계 쇼핑 앱이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 이후, 중국으로부터의 해외직접구매액이 매우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2023년 중국으로부터 해외직접구매액은 전년 대비 121.2% 늘어 약 3조 3천억 원에 달한다. 한국의 해외직접구매액 중에서 거의 절반(48.7%)이나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미래 한국인의 소비가 점차 중국 쇼핑 앱에 의존하게 되고, 중국이 독점적 영향력으로 공급차단과 같은 위협을 가할 때 더욱 흔들리게 될 수 있다. 중국의 요소 공급차단으로 국내 요소수 대란이 왔듯이, C커머스 독점력은 한국에 어떤 위협으로 작용할지 상상을 뛰어넘는 수준이 될 것이다.

셋째, C커머스는 한국의 유통업뿐만 아니라 제조업마저 잠식할 수 있다. 초기 해외직구가 유럽 명품 소비에만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의류·패션, 가전제품, 전자제품, 스포츠·레저용품, 화장품, 음·식료품 등 생활 전반에 걸쳐 확대되었다. 해외직접구매액의 절반가량이 중국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한국 소비자가 중국의 제조업 매출에 기여하고, 한국의 제조업 기반은 점차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캐즘(Chasm)

전기차가 골짜기에 빠졌다. 2차 전지와 전기차는 한국의 주력 수출 품목이자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꼽히고 있는데, 2024년 상반기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영원할 줄만 알았던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고 있다. 이른바 ‘전기차 캐즘(Chasm)’의 시대다. 캐즘(Chasm)은 본래 지질학 용어로 지층 사이의 단절 및 갈라진 골짜기 등을 뜻한다. 이후 경제나 비즈니스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벤처 기업이 처음에는 사업이 잘되는 듯하다가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깊은 수렁에 빠지는 상태를 묘사하는 표현으로 범용화되었다. 첨단기술수용론에서는 혁신성을 중시하는 초기 소비자(Early adopters)에게는 신기술이 수용되지만, 실용성을 중시하는 대중(Majority)에까지 진입하지 못하고 급격히 침체기를 맞는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로 채택하고 있다.

몇몇 국가들은 전기차가 주류 시장(Mainstream market)에 이미 진입한 반면, 대부분 국가는 캐즘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노르웨이는 전기차가 80% 이상을 차지하는 범용화된 시장의 모습을 보이고, 스웨덴과 네덜란드도 30% 이상으로 캐즘을 넘어선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 미국, 일본 등을 포함한 대부분 국가는 초기 소비자까지는 매우 빠른 속도로 전기차가 보급되었지만, 캐즘을 넘어서지 못한 모습이다.

한국의 전기차 수출액이 처음 감소하기 시작했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줄곧 증가해 왔던 전기차 수출이 2024년 감소세로 진입한 모습이다. 2024년 1분기 전기차 수출 실적은 약 37억 6천 달러로, 2023년 1분기 41억 7천 달러에서 9.9% 감소했다. 2023년 자동차 수출액에서 전기차 비중이 23.3% 수준이었다면, 2024년 1분기 현재 21.4%로 떨어졌다. 2024년의 연간 전기차 수출액도 2023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2차 전지 수출을 보면 더욱 자명하다. 2차 전지 수출은 2018~2020년 동안 1%대 증가율에서 머물다가, 2021~2022년 동안 15%대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2023년부터 감소세로 전환되어 -1.5%로 감소했고, 2024년 1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22.3%로 감소했다.

전기차 수출 규모 및 비중 추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제산업연구원 2024년 전망치는 2024년 실적치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 증감률을 반영하여 추계함

AI 반도체 경쟁 격화

세계적으로 AI 반도체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AI로 급격히 부상한 Open AI는, AI 서비스뿐만 아니라 AI 반도체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AI 반도체 사업이 유망한 이유도 있겠지만 AI 서비스 경쟁력은 AI 반도체 경쟁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세계 AI 반도체 시장에서 엔비디아가 독점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이를 견제하기 위한 행보이기도 하다. Open AI가 엔비디아에 의존적이다 보니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에 가격도 비싼 상황이다. 실제 2023년 AI 관련 데이터센터 반도체 시장에서 엔비디아가 92%, AMD가 3%를 차지하고, 나머지 5%는 그 밖의 기업들에 분산되어 있는 구조다. 당분간 엔비디아가 AI 반도체 시장을 독점하는 체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AI 자체 개발에 나서는 기업은 Open AI만이 아니다. 구글,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과 같은 빅테크 기업들도 AI 반도체 자급자족에 나서고 있다. 구글은 이미 2023년 약 30억 달러를 들여 자체 AI 반도체 100만 개를 생산했다. 2023년 엔비디아가 판매한 AI 반도체(약 250만 개)의 40%에 해당하는 규모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미 AI 반도체 ‘마이아 100’과 ‘코발트 100’을 공개했다. 아마존은 데이터센터에 200만 개 이상의 자체 AI 반도체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페이스북)도 2024년 연내 AI 반도체를 출시할 예정이다.

왜 AI 반도체인가? 반도체는 부품이다. 컴퓨터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PC용 반도체이고,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차량용 반도체인 것이다. AI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것이 AI 반도체다. 2024년 들어 기업들이 AI 서비스 경쟁에 집중하면서 세계적으로 AI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이다.

향후 반도체 시장의 성장을 AI 반도체가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AI 반도체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85억 달러에서 2024년 약 439억 달러로 2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AI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약 8.0%에서 2024년 약 15.5%로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한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AI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5년 17.3%, 2030년 31.3%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AI 반도체 시장 규모 전망

Gartne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5년 이후 자료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망치 2021년, 2023년, 2027년, 2029년 자료는 없음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고물가-고금리-저성장 기조를 한마디로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세계경제는 고물가라는 숙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2024년을 시작하게 되고, 저성장이라는 상흔(Scarring, 상처의 흔적)이 남는다. 스태그플레이션에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경제 주체는 물가 상황에 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물가상승률이 정점을 찍고 떨어지는 것은 맞지만, ‘물가 아직 안 잡혔다’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물가안정목표제 하에 있다. 한국이나 미국 등과 같은 선진국들이 채택하고 있는 목표물가는 2%다.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정점을 이미 통과했고 미국도 하향 안정화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2%라는 목표물가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떨어진 것은 아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24년 상반기까지 2% 수준으로 떨어지는 데 제약이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물가상승률’이 떨어지는 것이지, ‘물가’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물가상승률이 떨어지는 것과 물가가 떨어지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물건 가격이 100원→200원→300원으로 올랐다고 가정해 보자. 가격은 각각 100원씩 올랐지만, 상승률은 100%에서 50%로 떨어졌다. 즉, 상승률이 떨어져도 가격은 같은 폭으로 올랐음을 이해해 볼 수 있다. 2024년 물가상승률이 다소 안정화하는 흐름을 보일 것이지만, 소비자들은 2023년에 경험한 비싼 물건 가격보다 약 3% 정도 더 높은 물가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투자자로서는 시장을 균형되게 판독해 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시장의 과도한 기대감에 편승하는 것도 주의하고, 연준의 강한 경계감도 이해해야 한다. 글자가 아닌 행간을 읽어내야 한다. 한쪽에 치우치기보다 시장과 연준의 입장 차를 판독해야 한다. 시장의 기대만으로도 자본시장에 자금이 유입될 수 있고, 주식은 심리지표이며 시장에 선행하는 것이니 말이다. 2024년 중반기에는 ‘미국 기준금리가 곧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될 것이고, 이 시점에 자본시장으로 돈이 강하게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 ‘기준금리 인하’와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을 모두 읽어내야 한다.

정부는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 첫째, 고물가-고금리는 기업의 신규투자를 억누르는 환경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사업 의지를 고취하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둘째, 한파나 폭우와 같은 계절적 요인과 명절 수요가 맞물려 식료품 물가가 급등할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셋째, 고물가는 유독 저소득층의 삶의 질을 실추시킬 수 있으므로 재정정책의 초점이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장치를 확충하는 데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정부는 저성장에도 대응해야 한다. 첫째, 재정 운용의 미를 살려야 한다. 예산을 긴축적으로 계획할지라도 어떤 분야에 예산을 집중함으로써 경제가 효율적으로 순환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한 단위의 예산이 수십, 수백 단위의 경제활동을 이끌 수 있도록 방책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세계 주요국들이 경기침체의 국면에 처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나름의 성장세를 이어가는 나라들이 있다.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과 같은 주요 신흥국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교역을 늘려나가야 한다. 셋째, 저성장의 고리에서 탈피하기 위해 기업들이 신시장-신기술-신사업에 도전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선제적 규제 완화는 물론이고, 기업이 신규투자를 단행할 수 있는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 오늘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을 고민해야 한다.

미국이 장기적으로 고성장하는 흐름과 그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경제에 주는 함의를 찾아야 할 시점이다. 무엇보다 미국 내 고성장하는 주력 산업들의 글로벌 공급망의 궤를 함께해야 하겠다. 대표적인 예가 HBM(High Bandwidth Memory, 고대역폭 메모리)이다. AI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AI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AI 반도체가 구동하기 위해서는 HBM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AI 서비스-AI 반도체-HBM에 이르는 밸류체인(Value Chain)에서 중요한 지위를 확보해야 한다. 미국이 AI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전 산업에 걸쳐 AI를 도입하는 움직임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한국의 특화된 산업을 무기로 AI 글로벌 공급망에 입지를 다져야 한다.

선도적 기술 확보가 요구된다. 정교한 기술 로드맵을 특정하고, 전략적으로 어떤 섹터의 어떤 기술에 우위를 점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기업, 정부출연연구소 및 대학이 기술교류와 융합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산업에 특화된 기술인재를 육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기술적 우위에 있을 때나 미국이 파트너 국가로서 인정해 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한국이 취할 수 있는 과실은 없음을 기억해야 한다.

C커머스 공습에 방어해야 한다. 정부는 적절한 대응책을 세워야 한다. 물론 중국 쇼핑 앱 사용자가 많다 하더라도 초저가 상품에만 관심을 두는 흐름이 있고, 결제액 규모로는 왜소한 수준이다. 하지만 결제액 증가세가 매우 가파르므로 안심할 수 없다. 분기별로 발표하고 있는 해외직접구매액 통계를 월별로 확대 구축하여, 해외직접구매 흐름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것도 필요하다. 더욱이 상대가 중국이기 때문에 더욱 기민하게 움직여야 한다.

EU는 강력 규제 플랫폼 리스트에 ‘쉬인’을 추가했다. EU 집행위원회는 디지털서비스법(DSA)상 ‘초대형 온라인 플랫폼(VLOP)’으로 공식 지정했다고 밝혔다. 주요국들의 대응 경과를 살펴보고 국제 동조적으로 행동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C커머스가 확산될 경우, 국내 유통업뿐만 아니라 제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해야 한다. 또한 장단기적으로 C커머스 확산이 한국경제의 미래에 어떤 충격을 주는지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국내 산업이 잠식당하거나 서민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가는 등의 경로를 사전에 차단하는 방안들을 구상해야 한다.

전기차가 캐즘을 건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기차 산업이 성장통을 겪는 모습이다. 어쩌면 성장해 나가는 데 반드시 겪어야 할 과정이라고 평가된다. 캐즘을 건너는 전기차 기업이 있고, 건너지 못하고 떨어지는 기업이 있을 것이다. 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과잉경쟁화되다가 산업 구조조정을 겪는다. 이 과정을 지나면 다시 정상화되는 국면이 찾아오는 법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캐즘을 건너는 일이다.

첫째, 캐즘을 건너기 위해서는 보급형 전기차 모델 출시에 집중해야 한다. 초기 시장은 상대적으로 기술이나 품질이 중요했겠지만, 주류시장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SW(소프트웨어) 차별화를 추진해야 한다. 저가형 전기차를 중심으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더할 서비스를 강화하고 그것이 보급형 전기차 속 차별화된 소구 포인트가 되도록 해야 하겠다. 셋째,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선도해야 한다. 전기차의 경쟁력은 곧 배터리 경쟁력이다. 저렴하고 안전하며,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차세대 배터리를 확보하는 것이 주류시장을 장악하는 길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재 확보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전기차가 캐즘을 건너 광범위한 시장으로 보급되는 과정에서 배터리 핵심 소재가 다시 공급 부족 상황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AI 반도체 경쟁력을 확보하라. 격화된 AI 반도체 시장에서 한국은 어떠한 영향력을 확보해야 하는가? 첫째, 한국은 HBM 시장을 흔들림 없이 지켜야 한다. AI 반도체는 HBM과 동반되는 구조다. AI 서비스가 전달되기까지의 밸류체인을 간추리면 ‘AI 서비스–AI 디바이스-AI 반도체–HBM’과 같은 모습이다. 한국은 HBM 시장에서 95%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경쟁적으로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술 격차를 충분히 벌려 HBM 시장을 지켜나가야 하겠다. 둘째, AI 반도체로 진입해야 한다. AI에 특화된 반도체 개발과 상용화 작업이 활기를 띠고 있고, 유망 스타트업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퓨리오사AI, 딥엑스, 리벨리온, 망고부스트, 하이퍼엑셀 등이 특화된 AI 반도체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다. 유망 스타트업 기업들이 투자유치에 성공해 안정적으로 투자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AI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에서 미래에 요구되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공적 R&D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셋째, 국내 반도체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정부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판교-기흥·화성-평택-용인-이천에 이르는 기존의 메모리 반도체와 파운드리(Foundry)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 벨트에 신규 반도체 국가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반도체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설계-소재-장비 등의 국내외 기업들이 집적되고, 기술교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