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보는 눈

당신은 어떤 곳에서 살고 싶습니까?

자, 여러분. 이제부터 상상을 시작해볼까요. 당신이 살고자 하는 공간을 자유롭게 그려봅니다.
방은, 거실은, 침실은, 주방은, 화장실은 어땠으면 합니까. 살고 있는 공간의 내외부 디자인은요. 언제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은 또 어떤가요.
오늘은 그 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글. 이경옥 기자(국토일보 건설부동산부 차장)

삶의 질을 높이는 공간

좀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사람들의 욕구는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에 반영되기 마련입니다. 안락한 내 집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시설 역시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건설사들도 새로 짓는 아파트·주상복합·오피스텔·지식산업센터 등 각종 공간에 입주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을만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분양을 앞둔 새 아파트들의 커뮤니티를 보면 그 변화를 한 눈에 느낄 수 있습니다. 분양을 앞둔 부산 초대형 단지 A아파트는 고층부에 스카이라운지가 들어섭니다. 농구장,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등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도 조성합니다.

실내 인도어 골프연습장도 갖춥니다. 게스트하우스, 실내수영장, 사우나, 맘스스테이션, 조식 서비스가 가능한 다용도 공간 등도 있습니다. 작은 도서관, 피트니스, 탁구장, 카페 등은 기본입니다.

커뮤니티 시설도 ‘특화’

커뮤니티 시설은 이제 한 단계 더 나아갑니다. 다양한 교육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강원도 원주에 들어설 B아파트는 단지 내에 키즈센터를 조성해 2년간 무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강남대치학원을 입점해 서울 강남권의 교육 환경을 선보입니다. 단지는 1가구당 자녀 1명을 기준으로 입주 후 2년간 50% 수강료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경상북도 구미에 들어서는 C아파트도 케어형 에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마트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비롯해 대치동 전문 강사의 상담 및 코칭, 장학 시스템 등 탄탄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호텔급 입주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노령화 추세에 맞게 시니어를 위한 주거공간이 대표적입니다. 호텔이 운영을 지원하는 프리미엄 시니어 브랜드를 통해 예약대행, 비즈니스 업무지원, 우편물관리 등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호텔 조식 서비스를 선보이는 고급 단지들도 이미 여러 단지입니다. 세대 내 각종 청소도 해주고, 하우스키핑 서비스는 물론 호텔 셰프가 관리하는 식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조경을 특화한 커뮤니티 단지도 있습니다. D아파트는 네이쳐 테라스, 물놀이터, 팜가든 등을 마련했습니다. 단지 내·외부를 둘러 1km가 넘는 순환산책로를 조성했지요.

인천 영종국제도시 분양단지 중 한 곳은 개인 오피스 공간도 선보였습니다. 단지 내 영화관을 조성한 곳도 있지요. 이 밖에도 키즈플레이룸, 라운지카페와 같은 놀이·휴식공간, 지인을 초청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까지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됩니다.

부동산의 주요 핵심 가치

커뮤니티는 부동산의 주요 핵심 가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부동산에서 중요한 입지, 교통, 학군, 브랜드 대단지 등의 기본 요소가 있지만 이제 커뮤니티 시설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어린이 놀이터와 경로당, 2000년대 휘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수영장, 2010년대 단지 내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 유치원 등으로 진화를 거듭난 커뮤니티 시설이 이제는 고급화·대형화·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입주민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건물의 가치도 함께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커뮤니티 시설은 더욱 진화할 것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살고 싶은 공간을 다시 그려봅니다. 앞으로 우리가 만날 또 다른 커뮤니티는 바로 그런 곳일 것입니다.

구독하기
TOP